본문 바로가기
금융

노인 임플란트 국가 지원 | 건강보험 급여 적용 안내

by 청소꾼 2024. 1. 9.

임플란트는 현대 치과 치료의 중요한 부분으로, 건강보험의 적용 여부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입니다. 이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보험료 환급 등 올해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바로 신청하신 후,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신청해야 하는
보험 정보!!

치아보험 싸게 가입하는 방법

신청해야 환급! 건보료 환급신청

병원비 할인카드 추천 비교


 

 

 

 

 

 

 

 

 

임플란트 치료는 보험 적용이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보험사마다 다른 정책과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보험은 치아의 잃어버린 기능을 회복하는 목적으로 한정적으로 적용되곤 합니다. 아래 정확한 기준을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국가 지원 조건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해당됩니다. 부분무치악 환자(완전무치악 제외)로 제한되며, 시행시기는 2014년 7월 1일부터 입니다.


임플란트 실비 보상받는 방법

 

 

 

지원 보장 범위

급여적용 개수는 1인당 평생 2회입니다. 단, 치과의사의 의학적 판단 하에 불가피하게 시술을 중단하는 경우 평생인정개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상·하악 구분 없이 모든 치식부위에 급여가 적용되며, '15.7.1 이전에는 구치부(어금니)에 급여하되, 전치부(앞니)는 구치부에 식립이 곤란하다고 치과의사가 판단한 경우에 한하여 급여가 적용됩니다.

 

급여재료는 분리형 식립재료와 PFM crown(비귀금속도재관) 등이 해당됩니다. 부분틀니와 중복급여는 허용되며, 특정 경우에는 치과임플란트 시술이 전체 비급여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과정 알아보기

 

 

 

 

본인 부담률

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30%가 본인부담이며, 차상위 대상자의 경우에는 특정 질환자 카테고리(C, E, F)에 따라 10% 또는 20%가 본인부담입니다. 의료급여대상자의 경우에는 1종은 10%, 2종은 20%의 본인부담률이 적용됩니다.


지역별 임플란트 치과 알아보기

 

 

 

유지관리

치과임플란트의 유지관리는 보철장착 후 3개월 이내는 진찰료만 산정되며, 3개월을 초과하는 경우 보철수복과 관련된 유지관리는 비급여입니다. 치과임플란트 주위 치주질환 등으로 처치 및 수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해당 급여항목으로 산정됩니다.


서울대교수의 임플란트 오래 쓰는 법

 

 

 

 

임플란트 건강보험 신청 방법

대상자는 치과 병·의원에서 진료 후 치과임플란트 급여대상자로 확인됩니다. 환자는 치과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요양기관에서 등록 신청을 하게 됩니다.

 

요양기관이 건강보험 치과임플란트 대상자 등록신청서를 공단(지사)에 제출하여 등록 신청이 가능합니다. 등록신청 접수 후 결과가 통보되며, 치과 병·의원에서 해당 화면을 통해 등록여부를 확인하고 시술을 진행합니다.


요양기관 정보마당 바로가기

 

 

 

 

보험 적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보험사의 정책을 자세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치료의 경우, 의료기록 및 치료 목적에 따라 보험 적용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