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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좋은 상권이란? 좋은 상권 고르는 방법

by 청소꾼 2023. 7. 6.

바야흐로 N잡의 시대이며 평생직장이라는 말을 애당초 없어진 지 오래입니다. 이런 시기에 따라 창업을 해 새로운 캐시카우를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창업은 생각보다 녹록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것을 따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중 상권은 매우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것 중 하나입니다. 같은 매장을 차려도 상권에 따라 흥망성쇠가 결정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상권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좋은 상권을 고르는 방법을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권에 대하여

좋은 상권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좋은 상권은 장사가 잘 될 만한 지역입니다. 다시 말해 내가 하고자 하는 업태의 영업이 잘 되는 지역이며 그에 맞는 점포를 얻을 수 있어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그러니 업태에 따라 좋은 상권은 상대적이며 유동인구가 많고 점포가 많은 지역이 모두 좋은 상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상권 유형

  • 상업 지역 : 다양한 매장과 점포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입니다. 쇼핑몰, 식당, 전문 상가, 백화점 등이 주로 위치하고 있으며, 많은 브랜드와 소매 업체가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상품을 한곳에서 찾아보고 구입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상권입니다.
  • 사무 지역 : 오피스텔, 대형 회사, 사무실 건물, 공유 오피스 등이 밀집된 지역으로 업무에 관련된 서비스나 식당 또는 편의 시설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주 고객층이 직장인이므로 카페, 음식점, 편의점, 인쇄업체 등의 매장이 많고 영업시간도 직장인에 맞춰 조절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관광 상권 : 주요 관광지 주위에 형성된 상권입니다. 주로 기념품 매장, 식당, 숙박업, 체험관 등의 매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타 상권에 비해 물가가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 고객이 관광객이므로 해당 관광지의 성수기, 비수기에 따라 상권의 매출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 주거 지역 상권 : 주거 지역에 형성되는 상권으로 주민을 대상으로 한 매장들이 많습니다. 주로 식당, 편의점, 약국, 개인 병원, 카페, 빨래방 등의 매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의식주를 기반으로 한 매장들이 많습니다.
  • 전문 상권 : 특정 분야 또는 목적에 따라 구성된 상권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동대문이나 용산이 있습니다. 전자제품, 가구, 의류 등 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상권으로 외부에서 오는 고객들은 한 가지 목적에 따라 유입됩니다.

좋은 상권 고르는 방법 : 상권분석

좋은 상권을 고르는 방법, 즉 상권 분석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굉장히 많이 있고 업태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그중 대표적인 사항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인구 조사 :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됩니다. 인구가 많다고 무조건 좋은 상권은 아니지만 인구가 없다면 내가 판매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주변 주거 지역의 인구와 구성, 연령대, 가구 소득 수준을 따져보고 나의 매장과 적합한지 분석해 보아야 합니다.
  • 개발 계획과 전망 : 내가 선택한 상권의 미래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당장 내가 들어가기에 좋은 상권일 수도 있지만 재개발, 교통 등의 변화가 생겨 생각지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 도시 개발 계획과 토지의 용도, 환경 규제 등을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소비 패턴 분석 : 사람마다 소비 패턴이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소비 패턴이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지역이라면 어느 정도의 자산이나 소득 수준이 비슷할 가능성이 높고 그에 따른 소비 패턴이 비슷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그 지역의 특성에 따라 특정 상품에 대한 수요의 변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상권 분석을 할 때 고려해야만 합니다.
  • 법적 규제와 허가 : 지역에 따라 사업자를 내는 기준이 조금씩 다르고, 같더라 하더라도 심사를 엄격하게 하는 지역과 유하게 하는 지역이 있습니다. 사업자 기준을 모르고 들어갔다가 돈을 날리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 경쟁 분석 : 선택한 상권에 이미 존재하는 나의 경쟁자를 파악해야 합니다. 나와 같은 업종의 경쟁자들이 하루에 얼마나 매출을 내고 있으며, 몇 명의 경쟁자가 존재하는지, 내가 경쟁자를 이길 수 있는 무기는 무엇인지 고려해봐야 합니다. 경쟁이 심하고 나의 운영 방식과 비슷한 경쟁자가 이미 선점하고 있다면 그 상권에서 살아남기 힘듭니다.
  • 교통 접근성과 인프라 : 내 매장에 대한 접근성은 정말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내 매장 앞에 잠시 정차나 주차를 할 수 있는 지역인지, 양방향 통행인지, 일방통행인지, 통행량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해봐야 합니다. 보통 대중교통의 이용이 편리하고, 정류장 또는 지하철 역 근처에 있는 매장이 유리합니다.
  • 전문가의 도움 : 보통 창업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회사를 다니다가 창업을 하시거나, 젊음의 패기 하나로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상권 분석을 한 번도 해보지 못한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아무리 인터넷 정보가 많다고 하지만 실제로 경험해 보고 분석하는 전문가를 이길 수 없습니다. 돈이 조금 들더라도 전문가의 평가를 의뢰하고 참고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좋은 상권과 좋은 상권을 가려내기 위해 분석을 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상권 분석을 실제로 하러 갔을 때 이 글을 열어놓고 하나하나 천천히 따져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상권 분석은 하루 만에 끝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시간대와 평일, 주말 등 몇 차례에 걸쳐 방문하며 눈으로 봐야 합니다. 한 번만 보고 상권을 선택하시는 일이 없도록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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