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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디지털 노마드, 머니파이프라인의 종류와 투잡 추천

by 청소꾼 2022. 2. 4.

우리는 기술과 인터넷의 발달로 수많은 매체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엄청난 양의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누군가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생산하고 배포한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많은 정보들은 소비를 이끌고 수익을 창출시킵니다. 유튜브, 블로그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런 플랫폼에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고 돈이 모이기 때문에 우리도 여기에 참가하여 충분히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인도 충분히 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 중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초록색 파이프라인의 모습
머니 파이프라인

 

목차

  • 유튜브
  • 블로그
  • 지식 판매(전자책, 강의)
  • 오픈마켓
  • 카카오 오픈 채팅방
  • 인터넷 카페

 

1. 유튜브

 유튜브를 모르는 사람을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동영상을 촬영, 편집하여 올리는 플랫폼인데 몇 년 전부터 폭발적인 성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 검색은 네이버라고 생각을 하지만 젊은 사람들은 네이버보다 유뷰브에 검색을 먼저 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요즘은 많은 연예인도 유튜브를 통해 개인 방송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많은 플랫폼은 당연히 돈이 모입니다. 유튜버의 주 수익원은 광고입니다. 소비자는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광고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킬수록 광고수익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유튜버들의 구독자와 시청 시간이 중요한 것입니다.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 것은 아무 조건이 없지만 시작하자마자 광고로 수익을 창출할 수는 없습니다. 내 영상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한 조건이 있습니다. 최근 1년 동안 구독자 1000명 이상, 소비자의 총 시청시간이 4000시간이 되어야 내 영상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 조건을 충족시켜 광고 게재 권한을 획득하면 그때부터 영상에 광고를 설정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유튜브의 영상들의 제목이 자극적이거나 어그로성이 있는 이유입니다.

 

 바로 광고를 게재할 순 없지만 한 번 터지기 시작하면 엄청난 수익 상승이 있습니다. 실제로 티브이에도 자주 나오셨던 유튜버 신사임당 님은 한 달 수익이 총 2억 원에 달할 정도로 굉장한 수익을 창출하고 계십니다. 유튜브는 자신을 알리고 자신이 운영하는 다른 블로그나 스마트 스토어 등을 홍보하기에도 아주 좋은 수단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파이프라인을 만드시고자 하시는 분에겐 필수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2. 블로그

 블로그는 비교적 오래전부터 존재하던 플랫폼입니다. 블로그는 글을 쓰고 그 글을 읽는 사람들을 모아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유튜브에 대한 설명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 돈이 모입니다.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좋아할 만한 글을 작성하고 사람들을 내 블로그에 유입시킵니다. 그리고 그 블로그에 광고를 올리거나 협찬을 받아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는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생각하실 수 있는데 네이버와 티스토리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먼저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자체에 있는 광고(애드포스트)를 올릴 수 있습니다. 애드포스트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도 간단한 조건은 있습니다. 블로그 개설이 90일 경과되어야 하고, 글은 30개 이상, 방문자 수는 평균 100명이 넘어야 합니다. 실제로 블로그를 해보시면 이 조건은 없는 거나 다름없을 정도로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광고의 단가가 낮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광고 수익이 낮을 수도 있지만 네이버는 우리나라 1등 검색엔진으로 엄청난 트래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가를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는 여지는 있습니다.

 

 네이버는 광고뿐만 아니라 블로그 체험단과 협찬 원고 발행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원고료를 받고 광고글을 발행하거나 신제품을 직접 협찬을 받는 것입니다. TV나 가전제품 등도 협찬을 받을 수 있으니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대부분 주 수익원이 광고입니다. 구글에서 운영하는 애드센스라는 곳에서 블로그에 광고 게재 권한을 얻어 광고를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 고시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권한을 얻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튜브처럼 조건을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애드센스의 봇이 블로그를 탐방하고 구글에서 설정한 조건을 만족한 블로그만 광고 게재 권한을 줍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10개 내외의 글을 써서 권한을 얻은 사람도 있고 100개 이상의 글을 올려 권한을 얻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권한을 얻기 어려운데 굳이 티스토리에서 광고 수익을 내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광고 단가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와는 다르게 애드센스 광고 단가는 높습니다. 그래서 전업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한 달에 수천만 원씩 광고 수익을 가져가기도 합니다.

 

3. 지식 판매

 자신의 노하우나 지식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공부나 블로그 키우는 방법, 스마트 스토어 운영하는 방법 등 과거에 하던 공부와는 다르게 개인의 지식을 상품화시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만들어 판매를 하거나 동영상을 촬영해 판매를 하는데 한 번 만들어두면 특별한 수정 요소가 있지 않는 한 많은 사람에게 판매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뛰어난 노하우가 아닌,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많은 정보들을 정리해서 전자책으로 판매를 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식을 파는 것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기본적인 것부터 몰라 전자책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고 스스로 공부를 하며 쌓아가긴에 시간이 부족해 구입을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은 크몽, 탈인, 클래스 101 등이 있으며 여기서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판매를 하시면 됩니다. 이 역시 큰 수익을 벌 수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한 달에 50만 원 이런 식으로 자동화 수익을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지식의 판매는 마케팅이 중요한데 먼저 자신을 알려야 합니다. 그래서 유튜브나 블로그로 자신을 대중에게 많이 노출시켜 판매에 도움을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오픈마켓

위에서 언급한 신사임당 님도 오픈마켓을 운영하셨고 한 달에 천만 원 넘게 순수익을 내셨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이 스마트 스토어에 대한 영상이 터지시면서 메이저 유튜브가 되시는 시발점이 되기도 했습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이랑은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물건을 판매하는 것은 같지만 내 가게를 열어 판매를 한다기보다 큰 시장이 있고 그 안의 한 칸에서 내 물건을 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쿠팡이나 옥션, 스마트 스토어가 대표적입니다.

 

 내가 판매하고 싶은 물건을 구입하여 오픈마켓에 올려 판매를 일으키는 것인데 위 세 가지를 비교했을 때, 위험도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판매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구입한 상품이 팔리지 않는다면 모두 떠안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재고 없이 운영하는 위탁판매도 있지만 판매시기와 정산 시기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초기에 들어가야 하는 돈이 있습니다.

 

 오픈마켓에서 중요한 것은 팔릴 것 같은 상품을 보는 눈과 상세페이지 구성,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매입하는 능력 등이 있을 것입니다. 한 상품이 터지면 한 가지 상품만으로 월 몇 백만 원씩 순이익을 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금 오픈마켓은 경쟁이 심합니다. 그래서 꼼꼼히 분석하고 판매를 시작해야 위험이 줄어들 것입니다.

 

 

 

5. 카카오 오픈 채팅방

 이 방법은 어떻게 보면 마케팅의 일환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위에 언급드린 것들을 더 많이 판매를 하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오픈 채팅방을 잘 운영하여 1:1 코칭이나 폐쇄몰처럼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고, 유료 모임 같은 것을 개설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엔 특정 목적의 오픈 채팅방을 개설하여 사람들을 방에 모아야 합니다. 자신의 콘텐츠가 있다면 처음엔 무료로 배포하거나 좋은 자료나 정보 등을 교류하며 나가기 싫은 방을 만드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사람들이 충분히 모였다면 그때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좋은 정보나 도움을 받은 사람들은 더 좋은 콘텐츠나 개인 코칭 등을 갈망할 것이고 좋은 수익원이 될 수 있습니다.

 

6. 인터넷 카페

 인터넷 카페도 홍보 수단이자 수익 창출 수단입니다. 카페에서도 다양한 홍보활동과 판매,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카페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운영하는 방법에 따라 좌지우지될 수 있습니다. 제 지인은 여행 카페를 운영하시는데 회원들끼리 좋은 정보를 공유하고 게시물을 올려주기에 거의 신경을 안 쓰고 운영을 하시고 계십니다.

 

 회원수가 어느 정도 모이게 되면 카페에 광고 의뢰가 올 것입니다. 카페 광고 수익은 블로그에서 한 번 광고를 눌러서 벌어들이는 수익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록 좋을 금액입니다. 또한 카페 내에서 오픈마켓처럼 상품 판매도 가능합니다. 이런 것을 폐쇄몰이라고 하는데 도매 업체에서 폐쇄몰을 선호하여 상품 소싱에도 유리한 지점에 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파이프라인이 있지만 오늘은 여섯 가지만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글을 읽어보시면 알 수 있듯이 위 여섯 가지 파이프라인은 여러 가지를 같이 운영해야 큰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그리고 방법이 비슷하여 첫 파이프라인을 개설할 때보다 두 번째가 쉽고 세 번째는 더욱 쉬울 것입니다. 먼저 한 개의 파이프라인 구동을 어느 정도 실현시키시며 다음 파이프라인을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첫 파이프라인이 완벽해질 때 다음 라인을 잡을 필요는 없고 시간 낭비이기도 합니다. 적당한 위치에 왔으면 적극적으로 다른 라인도 개설해서 두루두루 성장시키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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